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유익한정보

천둥번개칠때 대처상황법

by 친절한 울트라 2017. 7. 23.

장마는 끝났다고 했는데. 뒤늦은 장마전선에 의해서, 굵은 빗줄기가 내리네요. 천둥번개 동반한 빗줄기는 더욱 무섭기도 하고, 눈앞에서 번쩍번쩍 하는 번개는 방안에서도 정말 무섭습니다. 이렇게 천둥번개가 칠때 행동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천둥번개칠때 대처요령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천둥번개칠때 대처상황법 이것만은 꼭

설마 나한테 번개가? 하는 행동이 겪게 되는 일은 만들지 말아야됩니다. 번개 정말 무서운것입니다. 번개의 경로를 전혀 알수 없기때문에 더욱 무서운건데요. 번개가 1회 칠때의 전압은 10억 V 라고 합니다. 전류 수만A 에 달한다고하고, 5000A 의 낙뢰는 100W의 전구 7000개를 8시간 동안 켤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셈이라고 합니다.  -출처 지식인-


1. 집안에 있을때 

집안에 있을때는 전기나, 수돗물사용을 자제합니다. 특히 목욕이나, 설겆이도 삼가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창문도 꼭 닫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2.집에서 컴퓨터하고 있을때

이부분에 대해서 검색도 많이 해보고 알아봤는데. 사실, 요즘은 과거와는 피뢰침시설이 잘되어있습니다. 과거에는 피뢰침설치도 부족했고, 번개설비에 대응할만한 설치가 준비가 않되었기 때문에, 만약, 전화선에 번개를 맞았을때는 집안으로 들어왔기때문에. 내부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티비를 보게 되면, 모두 한번에 날아가게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아직은 시골이나, 지방에 가면, 낙뢰때 이런 피해를 보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피뢰침설치나, 피뢰침 보호 구역이 많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도심속에서 생활하고 있다면, 조금 안심이 되실겁니다. 

3. 산이나, 나무근처에 있을때 

이런 장소에서 낙뢰를 만나게 되면, 가장 급한 행동이 바닥에 최대한 납작하게 업드려야 합니다. 대부분, 뾰족한곳에 떨어지는데. 특히 큰 나무 아래 있다면 바로 도망가셔야 됩니다.  번개는 뿌리를 내리려는 습성이있어서, 큰 나무 같은경우에는 뿌리까지 타고 들어가서, 나무가 타는경우, 아니면 쪼개져서 깔리거나 죽는경우가 많습니다.

4. 자동차 안에 있을때

1번 번개가 칠때 10억 볼트가 치는데. 어느정도인지 감도 안잡힙니다. 차안에 있을경우에는, 자동차 표면에 전기가 흐르기 때문에. 안은 안전합니다. 자동차옆에 숲이 있다고 해서 밖으로 나가는 경우는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5. 번개맞은 사람보면

이런경우 어떻게 할까 안절부절 할겁니다. 사실, 1년에 번개 맞아 죽는 사람이 6명~7명 정도 된다고 하네요. 산행에서, 갑자기 만나는 경우에, 일행이 번개 맞아서 구하려다가 함께 사고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번개 맞은 사람은 본인이 직접 만지면 않됩니다. 절류가 흐르기 때문에. 절대 만지지 마세요. 가까운곳에 바로 119로 연락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6. 번개맞을 확률

아마 이정도 확률 계산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로또 당첨확률이나 운석에 맞을 확률과 같지 않을까 싶지만, 분명, 로또당첨자도 있고, 운석에 맞는사람도 있듯이 항상, 천둥번개칠때는 조심은 해야되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