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시사

종이통장 발급중단 거래는 계속될까?

by 친절한 울트라 2017. 9. 1.


인터넷 저축 은행이 1호점 k뱅크, 2호점 카카오뱅크 오픈을 하면서, 시중은행의 변화가 많이 되는것 같습니다.  2017년 9월 1일부터 종이통장 발급중단이 됩니다. 고객이 선택하게되면, 통장 발급을 안받게 되는것이고, 꼭 원할경우에는 발급을 해준다고 하네요.. 


금감원에 의하면, 종이 통장에 발행된 계좌에 부담되었던 비용이 연간 60억에 달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60억은 절감이 되는 이야기네요.. 개인적으로 종이통장 발급중단은 잘 한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발급중단 반대하는 분들도 있는것 같지만, 현실적으로 온라인 거래가 많다보니, 특별히 필요성을 많이 못느낀것은 사실입니다. 





2017년 9월1일부터 종이통장은 60세 이상만 고객이 원하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경우에는 전면 금지한다고 합니다.  종이통장은 미국은 1990년대, 영국은 2000년대 ,중국은 2010년대 들어 고객들이 원할때만 발급했다고 합니다. 이젠 우리나라도 그렇게 된것이네요.. 





집에 있는 종이 통장은 10개가 넘는것 같습니다. 아마 기본적으로 집에 이정도는 갖고있을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앞으로 이런 낭비는 줄어들게 될것 같긴 합니다.  연간 60억이 절감되면, 돌아오는 혜택이라도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지금도 온라인거래만 하고 있기때문에, 통장의 필요성을 거의 모르고 살았는데, 아마도 요즘 대포통장의 문제점도 있고, 금융범죄에 노출될 우려가 적어진다는 점에서 결정한 듯합니다. 

여러가지 득과 실은 분명이 있겠지만, 일단, 통장분실과 인감도장 분실등으로인한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이 사라질것 같습니다.





현재 주거래은행이 우리은행인데 우리은행 통장 개설 할때도 여러가지 각종 서류가 복잡했습니다. 이곳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도 통장개설이 쉽지가 않았는데, 인터넷전문은행 300만고객이 생기자, 은행의 변화가 시작된듯합니다. 

이번에 종이통장 발급중단과 함께 은행의 대출수수료문제, 해외송금할때의 수수료, 마이너스대출금리도  많은 변화가 올것 같습니다. 

점점 빨라지고 간단해지고, 편해지는 은행거래가 시작이 되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