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시사

포항지진대책과 방안 내진설계가 중요

by 친절한 울트라 2017. 11. 20.

우리나라에서 예기치 않은 포항지진 5.4로 경보음이 울리자마자, 서울에서도 사무실 8층건물이 몇초간 흔들거렸습니다. 일본에서 생활을 한적이 오랜동안 경험이 있어서, 지진이네.. 그냥, 우습게 생각했는데. 경보 5.4 .. 별거 아냐.. 생각했는데, 뉴스는 그것이 아니였습니다. 

제가 놀란것은 5.4의 지진에 이런 큰 피해로 지금 이재민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이 더욱 놀랬습니다. 지진도 놀라지만, 아직까지도 최근에 지은 건물, 고층아파트로 유명하다는 아파트들도, 흔들거리고, 내진설계가 않되어있는 건물이 많다는 것을 보고 또 놀라게 되었습니다. 




포항지진대책을 위해서? 


우리나라에 관측사상, 두번째 큰 규모라고 합니다. 지금 어찌되었든, 시간이 갈수록 피해는 더욱 커가는 것 같습니다 포항시내의 모든 건물, 아파트등, 이젠, 사람이 살수 있는 건물이 아니라는사실, 들어가서 살수 있는 공간을 잃어버린 포항시민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택, 1,090, 상가84, 공장1 , 차량파손 38 ,건축물 34 ,도로11, 상수도45, 학교32, 기타,, 피해금액만,, 100억이상이라고 합니다. 




포항지진으로 인햇, 필로티 구조에 있는 기둥, 지지대 역할을 하는 이곳에. 철근 뼈대만 보여주고, 금이 갈라져서, 위태롭게 .언제 무너질지도모르는, 곳에 다시 살아갈사람이 없을것같습니다.



포항지진 비상대책회의도 열어서, 안전강화 방안을 마련한다고 지시도 하고, 앞으로,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내진설계를 위한 논의도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다른것은 빠른 대책으로 포항지진시민들을 위한, 여러가지, 대응능력,, 피해복구에 대해서, 안전점검 지원인력을 확대하라는등.. 많이 분주한것 같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지진이 이곳저곳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내진설계에 대한 논의를 하는것은 많이 늦은건 아닌가 싶습니다. 

일본 대지진이후에 그리고, 한국지진에서 결코 안전한 나라가 아니라고 말하면서, 막상, 내진설계에 대한 심각성에 대해서 피부로 못느낀것 같아서 좀 아쉬움도 남게 됩니다. 

지진에 대한 방안은 앞으로 짖는 건물만이라도, 내진설계  최대강도에도 끄덕없는 설계를 해서 건축을 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드네요.. 

포항시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