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맛집/해외여행

일본어회사 식사편 (아침식사표현)

by 친절한 울트라 2018. 2. 21.

안녕하세요. 일교차가 점점 심해진다고 합니다. 이런때일수록 아침식사는 꼭 챙겨드셔야 됩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챙겨야 됩니다. 

오늘부터는 일본어카테고리하나를 만들어서 일본어표현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어제는 일본어입력방법 언어추가를 했는데요, 오늘부터 일본어회화나, 여러가지 문화등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일본어 관심있는 분들, 가끔 여행 떠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취지니깐.. 함께 공부해요.

윈도우10에서 일본어추가 언어추가하는방법




일본어 식사문화와 식사예절


히라가나 , 가나가나, 기본 한자를 알고 계신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배울수 있을겁니다. 일본에서 식사문화를 잠깐 말씀드리겠습니다.  식사할때 연장자가 먼저 젓가락을 들어야지만, 이타다키마스(いただきます : 잘 먹겠습니다)라고 말한뒤에 먹는문화였는데. 1940년대까지는 굉장히 엄격했다고 합니다.  밥상은 모두 한국처럼 한군데서 먹는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네모난 상을 사용해서 먹었습니다. 메이지시대에 들어오면서, 지금의 식탁문화가 생겼고, 가정의 식사문화도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식사예절

밥을 먹을때는 우리나라와 완전히 다릅니다. 밥그릇을 들고 먹으면 복이 달아나고, 예절이 없다고 했지만, 일본은 왼손으로 밥그릇을 들고, 오른손으로는 젓가락을 사용해서, 밥을 먹게 됩니다. 입이 음식으로 향해야 되는것이고, 음식이 입으로 향하는것은 짐승만 하는 행위라고 생각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식사할때 구부정한 자세로 음식을 먹거나, 식탁에 팔을 얻고 먹는 행위는 엄격한 가정에서는 아직도 예의가 없다고 질책을 당하게 됩니다.  젓가락 문화라서, 국을 먹을때는 후루룩 마시면 됩니다. 



일본어회화 식사표현

식사먹기전에 인사말

잘먹겠습니다: 

いただきます(이따다끼 마스)

식사 맛있게 드세요: 

美味しくお召し上がりください(오이시구 오 메시아가리 구다사이)

食事しょくじ、おいしかったですか (쇼꾸지 오시시갔다 데스까?)

美味しく召し上がってください (오이시쿠 메시 아갓떼 구다사이)

食事ごゆっくりどうぞ (쇼꾸지 고 육쿠리 도우죠)


*밥 :食事しょくじ; 飯はん·めし; ご飯はん; 食しょく; ミール; ダイニング.

*식사는 食事 쇼쿠지

*아침식사  朝食(쵸우쇼쿠), 

아침식사 여자들표현 

あさごはん(아사고항), ひるごはん(히루고항), ゆうごはん(유우고항)

아침식사 남자들표현

あさめし(아사메시), ひるめし(히루메시), ばんめし(방메시)


朝食はどこで取るのですか? 아침식사는 어디서 하나요? (쵸우쇼꾸와 도꼬데 토루노데스까?)

朝食,美味しくお召し上がりください (오이시구 오 메시아가리 구다사이)  식사 맛있게 하세요. 


다먹은 후에..인사말 

잘먹었습니다

-ごちそうさまでした고치소사마데시타

맛있어요. うまい(우마이) 、美味しい(오이시이)

정말 잘먹었습니다 : 本当においしくいただきました。(혼도우니 오이시구 이다따끼마시다)


*떡국은 お雑煮(おぞうに、오조우니)

トックク(로마자 표기: Tteokguk) 똑꾹

일본식 떡국은 お雑煮(おぞうに、오조우니)

* 밥공기 : 챠왕 [ちゃわん, 茶碗]



명절이였으니깐. 떡국표현을 알려드렸는데요. 한국어 (로마자 표현 떡국 )도 있지만, 일본에서 정월에 먹는 떡국 お雑煮(おぞうに、오조우니)표현도 알고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늘은 일본어 식사편,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 표현과, 식사문화등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여행가실때 이정도 알고 계셔도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