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유익한정보

자취한달생활비 적정수준 꼭 알아둘것

by 친절한 울트라 2018. 4. 4.


1인가족시대가 점점 늘어나고 있죠. 결혼도 어렵게 하는 시대인데, 이혼율까지 정말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취하시는 분들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자취한달, 이젠. 대학생들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20대, 30대에 캥거루족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것도 보이고, 40대, 미혼남녀도 늘어나고 돌싱까지.. 

이렇게, 많은분들이 자취를 하면서 한달생활비에 대해서 생각없이 사는것 같아서,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자취 한달 생활비 적정수준 얼마죠? 


자취를 하게 되면, 들어가는것이 정말 많죠. 이미 오랜 자취생활을 하신분들은 생활비만 들어가겠지만, 지금 막, 자취시작하시는 분들은 움직일때마다 돈이 들어갑니다. 제가 자취를 생각을 할때보니, 몇년은 집안 꾸미는데 돈을 다 썼던거 같고, 결국 벌어선 아무것도 없다는것을 알게 되었는데. 

깨달았을때는 이미 늦었더군요. 





자취시작하시는 분들은 과연 얼마의 한달 용돈일까요? 

알바몬에서 나온 통계인데요. 대학생들의 경우 월평균 69만원이라고 합니다. 496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조사한 결과치라고 하는데요. 사실, 더 많이 한 달 용돈비용이 들어간다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월세로 생활하는 학생들은 어떨까요? 요즘은 오피스텔 이용을 많이 하는데. 서울에서 월세 한달에 50만원, 기본, 60만원에 관리비까지.. 10만원,, 아마 이 정도 생활하시는분들은 약간의 여유가 있던가 직장인 일지도 모릅니다. 

월세비용으로 한달에 80만원은 우리나라에서 현실적으로 생활하기 힘들지만, 이렇게 살고 있는분들이 많다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자취한달생활비용으로 방값+ 월세 합치면 벌써 (생활비70만원+방60만원) 130만원이 그냥 생활비로 나가게 되네요. 아무것도 안하고, 식비와 교통비, 가끔 어쩌다 식사한두번하고 한달,, 

정말, 허무한거 같습니다.




지금쯤 이 글을 읽는분들중에 자취한달생활비 얼마?  계산하시던분도 계실것 같습니다. 물론, 필자도 자취생활을 하고 있는데. 일단, 벌은것은 안써야 된다는 사고방식이 아니면, 절대 모을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취한달생활비 줄이려면 ? 


1. 불필요한것은 구입을 안한다. 

돌아다니다 보면, 구입하고 싶은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 자취생들에게 과연 필요한 것들일까요? 어떤것은 요리를 한번 하겠다고,비싼 그릇을 산 적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2번 사용하고 그냥 장식용이 되기도 하고, 일단, 구입할때는 고민을 해야 될 겁니다.


2.방세를 줄인다. 

월세는 아무리 모은다고 해도 돈이 새나가는 길.... 

어렵게 모은돈 목돈 모아서, 아니면, 어떤식으로든 최대한 전세로 돌리는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전세대출도 있기때문에. 월세보다 전세대출 이자가 훨씬 싸기 때문에, 전세생활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3. 관리비를 내는곳을 피한다. 

사실, 관리비는 정말 아깝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비싼 오피스텔이용하면서, 관리비까지 낸다면 정말 아깝죠.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은 거의 없는데. 월세에 관리비까지.. 절대로, 자취한달생활비 줄일수가 없게 됩니다. 


4.미니멀라이프 생활하기 

자꾸 비우는 습관을 들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미니멀라이프 생활 실천하기로, 한달생활비 줄이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힘들지만, 생활하다보면 익숙해 집니다. 



오늘은 자취한달생활비 적정수준이 얼마가 적당한지 포스팅을 했는데요. 어떠신가요? 

돈 모으기는 힘든데, 나가는것은 한순간이네요. 힘들게 일하고 모은것 가치있게 써보지도 못하게 되면 정말 속상합니다.  개인적으로 돈 많이 모으고 싶은 마음, 절약을 하고 싶은데. 방법적으로도 잘못된 부분들이 많은것, 차근차근 포스팅으로 남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