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맛집/국내여행

예천용문사 유서깊은 천년고찰 문화재많은곳

by 친절한 울트라 2017. 5. 3.




고찰방문은 종교와 상관없이 많은이 들이 방문하면 마음이 편해지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천년고찰의 예천용문사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용문사는 신라경덕와 10년에 두운선사가 창건했다던 고찰입니다. 지금은 보물684호로 지정된곳이지만,아쉬운것은 1984년 신도의 부주의로 인해서 건물대부분이 소실이되었다는거죠.다행히 유일하게 전소되지 않고 남아있는 건물이 있다니 다행이죠.





경북 예천 용문사의 천년고찰이라고 말할수 있는 건물은 바로 보물 제145호 대장전입니다. 이곳은 팔만대장경의 일부를 보관하기위해서 지어진 건물이라고 하는데. 이곳만큼은 신기하게도 전소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아마도 팔만대장경의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한 부적을 준비했던것이 효험을 본것 같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경북 용문사입구에 오면 소박한 모습의 사찰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보물로 지정이 된곳이지만, 이곳은 대부분 소실이 되어서 조용한 용문사의 모습입니다. 이곳 주지스님도 용문사못지않게 유명하다고 하네요.. 예전에 한석규와 함께 스님이 통신사 광고도 했다고 해서, 많은분들이 주지스님을 뵈러 오시는 분들도 계신다고 합니다.주지스님이 이곳의 복원을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하시는 모습도 많이 볼수 있습니다. 예천 용문사가 빨리 복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극락보전





이곳 극락보전 뒤편의 천불상은 촬영금지가 된곳입니다.용문사에서 가장 오래된건물로  천불상을 보기위해서, 줄을 서서 보는경우를 많이 볼수 있습니다. 꼭 기회가 되시면 한번 보셔요. 용문사의 극락보전은 워낙 유명하지만, 특히 이곳에서 아미타불1천분이 모셔져 있습니다. 예천용문사가 유명한것도 아마 이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국보급이 이곳 용문사에는 문화재들이 많습니다. 예천용문사윤장대는 귀중한 보물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자운루는 유형문화재 476호로 지정이 되었고, 감역교지 보물 제 729호로 지정된 교지가 있습니다. 세조3년에 임금이 내린교지라고 하네요.  그밖에도 볼만한 문화재가 많은곳으로 한번은 천년고찰방문은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