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시사

4차산업혁명으로 일자리와 준비해야될것

by 친절한 울트라 2017. 6. 13.






오늘은 오랜만에 키워드검색을 해보니 4차산업이란 키워드가 상승하고 있네요. 포스팅하려고 했는데. 4차산업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것은 확실한거 같습니다. 아직까지 4차산업혁명에대해 들어만 봤었지, 정확히 모른다고 해야될것 같습니다. 그래도정리는 해야겠죠.


사진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4차산업혁명 연관어 분석한 결과, 인공지능,경쟁력자동화,알파고,대한민국 일자리,사물인터넷, 신기술,전문가들,빅데이터,제조업,토론회,선제적,드론, 정보통신기술 과 문재인,안철수,토론회,세계경제포럼,기업들,국민의당,문재인,더불어민주당 이런 연관어분석이 나왔습니다.

익숙한것도 있을것이고, 아직 말로만 듣던것도 있을

분명히 지금의 3차산업과는 전혀다른 4차혁명이 다가오는것은 확실합니다. 그럼 지금 대비를 해야되는데. 기업들뿐만아니라, 개인들도 4차산업혁명대비,준비를 해야될때입니다.




4차산업혁명이란 과거의 산업체제가 새롭게 산업체제로 변화되면서 발생되는것을 말하는데. 단순히 기업의변화뿐만아니라, 일자리변화로 발생되는 사회구조변화가 발생되는것을 말합니다. 1차산업혁명이 발생했을때 즉, 영국에서 러다이트운동이 벌어졌다고 하죠..  

****러다이트운동이란,, 18세기말,19세기 영국에서 1차산업혁명때 일어난 기계파괴운동을 말합니다. 노동자들에 의해서,, 노동자들의 기계파동으로 경제불황,임금하락이나 고용감소등의 사회변화가 왔던것을 말합니다.





이번에는 1차산업혁명같은 대란은 없겠지만, 이번 다보스 포럼에서는 앞으로의 일자리 710만개가 사라지고 200만개의 일자리창출된다고 했습니다. 가장많이 감소되는일자리가 사무,행정등이고,그다음이,제조,생산 일자리라고 합니다. 



요즘, 제조업,은행원의 축소, 사무식노동자, 판매사원,택배사원,농부등이 점점 사라지고 있고 일자리가 없어지고 있는이유가 거의 4차산업혁명때문에 생기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앞으로 일자리위협을 받게 된다고 그냥 손놓고 마냥 기다리고 있어야되는것일까요?



그렇다면, 일자리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 설문조사한결과, 4차산업혁명으로 빈부격차가 심하게 될것이다 가 85.3%, 아니다가 14.7%였다고 하네요. 보통 남성의 경우는 82.2%, 여성은 88.4%.. 여성들이 더욱 비관적인 평가를 해주었다고 하네요.. 일자리감소에대해서도 여성이 93.5%,남성이 86.3%로 여기서도 여성들이 일자리감소의 위험을 더욱 느낀다고 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4차산업혁명의 일자리위협이나, 빈부격차에 대한 생각이나 결국, 위협을 느끼고 있는것은 분명 한거 같습니다. 저도 앞으로 어떻게 바뀌고 무엇을 준비해야될지 사실 걱정도 앞서긴 합니다. 




4차산업혁명이 오는 시기는 어느날 갑자기 바뀌지는 않을겁니다. 어쩜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던때, 3G핸드폰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했을때의 사회의 분위기는 혁명과 같았습니다. 분명 처음에는 익숙하진 않겠지만, 4차산업혁명도 어느시점엔 안정화되겠죠.......?

그러기전에, 학생들에게도 교육혁신도 필요하겠지만, 성인들에게도 실업대책이나 복지정책이 많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내용출처: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빅데이터팀 김수지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