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VDT증후군 직장인들의 예방법 알아보기

by 친절한 울트라 2017. 6. 19.

문명이 발달되면서 고질병이 다양해졌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스마트폰으로 시작해서 잠자는 시간까지, 그것도 모자라 잠자다가 일어나 문자확인등.... 스마트폰때문에 몇번이나 깨어나시나요? 이젠 친구없어도,가족없어도 스마트폰없이는 못산다고 할정도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못하는것이 거의 없는 시대, 친구와의 대화부터, 업무, 비지니스, 스케쥴관리까지 폰하나로 모든것이 해결이 되고, 업무때문에 스마트폰에서 병까지 걸리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요즘은,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많이 늘어나면서, 성인들의 질병을 호소하는 아이들이 많아 졌습니다. 특히 목이아프거나,손목이 아파서 병원에 찾는분들, 시력저하로 예전처럼 잘 안보인다는분들이 점점 많아 졌습니다.  이런 새로운 질환을 VDT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정리해보겠습니다.





 VDT증후군이란 (Visual Display Terminal)


스마트폰 뿐만아니라 컴퓨터와같이, 장시간 구부정한 자세로 오랜동안 하는경우가 많아지다보니, 거북목처럼 되는 경우가 많고, 등도 구부정하고, 목도 거북이처럼 쭉 나온증상이 많아졌습니다. 같은자세로 오랬동안 업무를 하던가, 게임이나, 스마트폰등을 장시간 사용했을때의 자세가 결코 바른자세가 아닐겁니다.

장시간근거리 작업을 하면 눈의피로뿐만아니라, 피부증상, 정신신경계증상등이 나타나기도 하고,사시로 인한 복시,안구건조증,황반변성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증상을 VDT증후군이라고합니다. 




하루에 스마트폰,컴퓨터 얼마나 사용하시나요?

청소년 대상으로 조사한결과인데요.컴퓨터,스마트폰이나,독서등,, 장시간 작업, 게임도 포함되고, 앉아서 하거나,잠자기전에도 누워서 하거나, 아니면 거북이처럼 목을 쭉... 이런 상태로 우리도 모르게 하루 4시간 ~8시간씩..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루 4시간 8시간, .. 저도, 하루 거의 이정도의 시간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사용을 하고 있는것 같긴 합니다. 장시간 사용을 자제 할수도 없고, 직장인들의 비애네요.





VDT증후군 직장인들은 충분한 휴식 취하세요

업무때문에 어쩔수 없는경우 안할수도 없는것이죠. 각자, 조금씩 시간을 단축하는 습관을 들이는것과, 틈틈히 스트레칭으로 목이나 손목, 눈운동등으로 VDT증후군 예방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한번 안구건조증,일자목증후군, 눈근육조절장애, 황반변성, 근시등으로 고생을 하신다면 정말 회복시간도 많이 걸리고, 치료도 정말 힘들기 때문에, 무엇보다 미리미리 예방하도록 꼭 스트레칭해주셔야됩니다. 






VDT증후군 안구건조증증상예방법

눈이 뻑뻑해지거나, 촛점이 잘 안맞는경우도 생기고, 충혈이나, 염증도 생기면서 시력저하가 되는경우도 있습니다. 한번 시력저하 되면 시력이 돌아오는것은 쉽지는 않습니다. 단시간에 발생된증상이라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사용을 70%만 줄여도 증상은 호전된다고 하지만, 사실 힘든것이 현실이죠.. 예방법만이라도 지키도록 해보세요.


스트레칭과 눈돌리기 운동, 눈마사지와 좌우,위아래 눈운동과, 눈주의 맛사지하고, 눈과 목도 함께 풀어주면서, 자세도 바르게 해주셔야합니다. 





사진만 봐도 모든사람들이 바라보고 있는것은 사람도, 풍경도, 거리도 아닌 모두 한결같이 스마트폰이네요. 정말 문명혜택은 좋지만, 또 다른 문제도 함께 오는거 같습니다. 어쨌든 사용안할수도 없으니, 휴식과 적절한 시간만 사용한다면, VDT증후군은 조금이라도 예방할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