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야식증후군 자가진단법으로 나의 건강 체크하자

by 친절한 울트라 2017. 6. 19.

야식이라면 보통 몇시부터 말하는걸까요? 잠자기 3시간전에 먹는것을 야식이라고 하는데, 어떤사람은 퇴근이 늦어져서 밤12시에 먹고 새벽3시에 자니깐, 저녁이라고 하지만, 이건 야식이 됩니다. 우연히 "나는 몸신이다"프로그램을 보았는데요.. 야식은 끊어야 산다고 합니다.






야식증후군이란


야식증후군은 미국의 한 학자가 발표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야식증후군은 저녁식사 저녁7시이후부터 하루 전체식사량을 50%이상 하게 되는거고, 습관처럼 그 시간만 되면 먹는 증상, 보통 일주일에 2~3회정도 반복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야식을 먹는 이유는 여러가지 핑계가 원인

핑계를 대서 먹는경우가 많습니다.이러이러한 이유가 있으니깐 먹어도 되.. 저녁이다. 아니면, 하루종일 굶었다.. 지금 안먹으면 쓰러진다... 하면서, 하루종일 먹었던 칼로리보다 더많은 칼로리 거의 50% 이상의 양을 먹는경우많고, 20대30대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하루종일 굶다가 폭식을 하는 습관 정말 몸에도 않좋다고 하는데,  핑계로 먹는일은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야식증후군 자가진단법 알아보기


1.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땐 폭식한다.

2.밥 대신 인스턴트와 군것질을 한다

3.잠드는 시간이 일정치 않다.

4.잠들기전에 음식섭취할때가 많다.

5.새벽1시전에 잠자기 힘들다.

6.잠자다 일어나서 도중에 먹고  다시 잔다.

7.야간에 과식한후에 죄책감을 느끼곤한다.

8.아침을 거르거나 점식에 식욕이 없어 굶는다.

9.체중변화가 심하거나 복부비만이 있다.

10.담배를 피우고, 소주 평규3잔 이상 마신다.


자가진단법에 채크해보시고, 지금 몇가지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야식은 습관이되면 탈모,심혈관질환, 당뇨에 치매,비만,심근경색까지 오기때문에. 건강에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심지어, 유방암이나, 치질도 발생한다고하는데, 습관적으로 먹었던 야식 당장끈어야 될것 같습니다.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결국 수면시간이 늦어지게 되면 공복시간이 너무 오랜동안 지속이 되기때문에 음식을 먹게되기 때문에, 일찍 자는습관을 갖는것이 중요합니다. 불면증이 있다면 빨리 치료하는것이 좋을겁니다.불면증으로 인해서 각종 질환과 우울증으로 건강은 더 악화될수 있습니다.


야식증후군 이겨내는 방법

한밤 중에 생각이 날때, 단맛이 생각날땐 설탕물을,짠맛이 당길때는 소금물을 3분정도씩 입안에서 오물오물 하다가 뱉어주면 됩니다. 식욕억제가 정말 안될때는 감귤이나, 메밀, 덜 익은 바나나 한개정도 조금 먹는방법으로 하면 좋습니다.떡복이가 너무 먹고 싶을때도 곤약으로 대신해서 먹는방법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건강에 치명적인 야식과 이겨내는방법에 대한 포스팅 도움이 되셨나요? 이렇게 정리해보니 밤늦게 자기전에 먹는것은 당장 끈어야겠습니다. 부족한글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