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대추생강차만드는방법과 대추,생강효능 알아보기

by 친절한 울트라 2017. 7. 7.

추차,생강차하면 추울때 마시면 좋은 차로 알고 있을겁니다. 요즘은 미세먼지가 많아지면서 비염으로 고생하시는분들이 많아졌는데, 비염에 정말 좋은 한방차입니다. 대추,생강의효능과 만드는법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추효능

한의학적으로 비장기능강화에 좋다는 대추는 과일식품으로 들어갑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맛이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비위가 약한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체력보충과, 심신안정이 되는효과가 높고, 우황첨심원에도 대추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대추는 말 그대로 보약덩어리입니다. 우리 제사상에도 대추는 꼭 올라가고, 대추는 그냥 먹을때보다 말린대추가 훨씬 효능이 있습니다. 쭈굴쭈굴하고 주름도 많이 있지만, 이것이 원기회복이나,노화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잘 챙겨먹어야 될것 같습니다. 

항암작용 효과가 있고 불면증에도 좋습니다. 대추칼로리는 100g당 104kcal로,, 칼로리가 적다고 다이어트식품으로 많이 드시지마세요. 당분이 많아서, 다이어트에 많은도움은 않되지만, 조금씩만 조절해서 드신다면,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정말, 보양식이 따로 없는것 같습니다.

생강의효능

생강하면 매운맛이 생각이 나는데, 이 매운 성분이 바로, 진게론과 쇼가을은 구토증상을 진정시켜주기 때문에, 구토증상뿐만아니라 심한 입덧이 있을때도 먹으면 좋습니다.  지방세포를 촉진시켜주면서, 지방세포를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생강의 매운성분과 정유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주면서, 혈액을 정화시켜주고, 순환도 원할하게 해주기 때문에 피순환도 잘되고, 동맥경화예방에 도움으로. 여성분들, 생리중이나, 관절염, 두통이 있는분들이  생강이 들어간 음식을 드신다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될겁니다.

여성분들의 손발이 많이 차거나, 불감증, 소변이 잘 안나오고 통증유발로 쉬원하지 않을때  통증완화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담을 예방을 하면서, 위에서 말씀드린 구토증상을 없애기도 해서, 아마 식중독 걸린이후에 드셔도 많이 구토증상이 가라앉을겁니다. 

위의 대추와 생강은 궁합이 잘맞아서, 대추차,생강차 이렇게 꾸준히 드셔도 좋고, 대추와생강을 함께넣은 대추생강차의 드셔도 좋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대추생강차도 많지만, 만들기도 간단하기 때문에 집에서 만들어드신다면 어떤 한방차보다도 효과를 보실수 있을겁니다. 

대추생강차의효능

감기예방에도 좋은 대추생강차는 겨울철뿐만아니라, 몸에 열이 없을때 한두잔 마시면, 바로 열이 발생해서, 여성분들에게도 좋고, 특히 임산부들이 감기걸리면 약도 못먹을때  감기예방을 위해서, 한방차를 직접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요즘처럼 미세먼지로 인한, 비염이나, 천식에도 좋은데요. 생강의 매운성분과 대추의효능이 함께 만나서, 소화흡수, 수분대사, 이뇨작용을 도와주기때문에. 미세먼지같은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되기때문에, 시간이 될때 가끔 만들어 놓고 드시면  정말 좋을 겁니다.

여름철에도 에어컨때문에 감기걸리시는분들 좋을것 같네요. 이제부터 만드는법입니다.




대추생강차만드는방법

준비물: 대추,생강,물

1. 대추,생강을 씻어둔다.

대추는 물에 20분정도 담가둡니다. 그런다음 소금이나, 베이킹소다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생강은 깨끗하게 씻어두고, 껍질을 벗겨줍니다. 

2.썰어둔다

모양은 그다지 필요없습니다. 편하게 썰어둡니다.

3. 남비에 넣고 끓이기 시작한다

4. 팔팔끓으면 불을 줄인다 (중불로)

5. 시간이 지나고 대추가 떠오르기시작 약불조절

중불로 오래끓이기 시작하다고 약불로 조절하기 전에 대추가 위에 떠오르게 된다. 약불은 2/1 정도 남을때까지 약하게 졸여준다. 이때, 대추와 생강이 많이 우러나서, 더욱더 맛있어 집니다.

6.마지막단계

건더기를 채에 받쳐서, 눌러주면서, 껍데기만 남겨좋고, 알맹이는 차에 넣어줍니다. 숫가락으로 하면 됩니다. 말로 설명하기는 좀그렇지만, 숫가락으로 가볍게 눌러주면서, 채에서 걸러주면서 하면 됩니다. 

7.대추생강차 식혀준다

바로 마셔도 좋은데. 물통에 보관할경우에는 약간 식혔다가 냉장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마실때는 꿀과 잣이 있다면 더욱 맛있을겁니다.

오늘은 대추,생강효능과 차의효능, 그리고 만드는방법을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기,비염에 좋다고 하고, 미세먼지에도 좋다고 하니깐 자주 챙겨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