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7월 제철음식 옥수수 찰찌게 찌는법과 보관법

by 친절한 울트라 2017. 7. 17.

7월 제철음식으로는 옥수수가 빠질수 없을겁니다. 옥수수는 버릴것이 거의 없을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7월 제철음식입니다. 옥수수 수염차, 옥수수 팝콘, 스위트 콘 요리, 옥수수 버터구이, 옥수수빵, 정말 안들어간곳이 없을정도로 옥수수가 조금만 들어가도 맛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옥수수찰지게 찌는법과 보관하는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 해보겠습니다.


맛있는 옥수수는 버릴것이 없는것 알고 계신가요? 옥수수수염, 옥수수자루, 줄기, 알맹이, 잎, 등, 부위별로 영양이 풍부합니다. 

여기서 잠깐 부위별효능은 ?

옥수수수염은 피부노화에 좋고, 건조한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면서 저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이고, 옥수수자루는 충치개선에 좋기때문에, 다 먹은후에 씻어서 냉장보관해 두었다가, 차로 끓여먹으면 잇몸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옥수수줄기는 장을 자극 시켜주는 정장작용 효과가 큽니다. 과식은 금물이고, 과식을 하게되면 설사증상도 오기 때문에 너무 자극적으로 많이 드시면 않됩니다.

옥수수효능은 신장이나 당뇨에도 효과적이고, 만약 부종이 심하게 되면 신장이나 자궁등에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다는 증거입니다. 이때,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면, 부종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옥수수삶을때는 수염을 버리지 않고, 모아 두는것이 좋습니다.  그외에도, 당뇨병, 고혈암, 간염등에도 좋기 때문에. 보리차를 마시는것 보다는 옥수수수염차를 끓여 꾸준히 마시면 좋습니다. 

부모님이 농사지은 것을 정말 한보따리 보내주셨는데. 양이 너무 많아서 친구들도 좀 나눠줘야 될것 같습니다. 혹시 저처럼 옥수수가 많이 있을때는 찰지게 찌는법과 보관법은 정말 중요합니다. 오래 두고두고 드셔야될만큼 양이 많을때는 보관법입니다.

옥수수양이 많을때 보관방법

1. 서늘한곳에 꺼내둔다.

박스나, 옥수수자루에 들어있다면, 바로 신문을 깔고 꺼내줍니다. 자루속이나,박스안에는 습기가 차기때문에 오래 보관하게 되면, 옥수수가 상하고 뭉게지는경우가 있습니다. 서늘한곳에 꺼낸후에 바람이 통하게 합니다. 

2.옥수수수염을 버리지않는다.

옥수수수염차의 효능은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부종에 굉장히 좋습니다. 모아두었다가 차로 끓여먹을수있게 보관하거나, 쪄먹을때 함께 넣으면, 맛이 더욱 좋습니다. 

3. 껍질은 살짝 남겨두고 벗긴다.

수분을 보호해주는 옥수수잎을 모두 벗기지 말고, 한 두장 남겨둔다.

4. 냉동보관한다.

생옥수수를 비닐에 3,4개씩 담은후 냉동보관 하는법과, 찐후에 냉동보관 하는방법 두가지 보관법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역시 먹고 싶을때만 쪄 먹는것이 편한분들은 냉동보관후 쪄 먹으면 됩니다.



제철음식 옥수수찰지게 찌는법

옥수수는 글탱글하고 찰지면서, 버터구이나, 스위트 콘 요리를 먹을땐 정말 맛있습니다. 그냥 쪄서 하모니카 불듯이 먹어도 맛있고, 맛있는 요리를 해먹어도 좋습니다. 요리를 할때 찐옥수수이용을 할때가 많이 있기때문에 미리 쪄서 보관했다가 요리하면 시간절약도 되고 오래 보관할수도 있을겁니다. 찰지게 찔때는 잎을 모두 벗기는것보다는 한두장씩 남겨두는것이 수분보호를 해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옥수수 준비가 끝나면 재료준비하고 바로 찌면 됩니다.

재료: 물2L , 신화당, 뉴슈가 또는 설탕, 소금 

"신화당, 뉴슈가" 가 있으면 정말 맛있는데, 없을경우에는 설탕과 소금으로 대신 해도 됩니다. 신화당,뉴슈이용할때는 정말 소량을 넣어야 되는데, 설탕과 소금의 양은 소금 (3스푼),설탕 1스푼정도면 됩니다. 옥수수 10개에 들어간양 .. 직접 쪄서 먹어보니, 그냥 옥수수맛으로  달거나, 그런맛 전혀 없습니다. 다이어트 할때는 약간 설탕과 소금의 양을 조절하면 될겁니다.

1. 옥수수수염은 버리지 않고 씻어둡니다. 

2. 옥수수 손질 깨끗이 씻어주고, 수염도 깨끗하게 씻어준후에, 설탕과 소금을 넣습니다. 

3. 수염을 넣고, 옥수수가 잠길정도로 넣어주고 강한불로 끓을때까지 뚜껑을 닫아줍니다.

4. 옥수수쪄가는 냄새가 날때 중불로 줄여주고 다시 10분이상 쪄줍니다. 


맛있는 유기농 찐옥수수 냉동보관도 잘하고, 맛있게 드시기만 하면 됩니다. 과식은 설사우려가 있으니 조금씩만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 미용, 부종해소 하고 싶은분들에게 정말 좋은 체철음식, 7월뿐만 아니라, 8월도 많이 찾는 음식이니 꾸준히 챙겨드시고 건강해지세요.


2017/07/17 - [뷰티,미용,건강/건강] - 7월 제철음식 옥수수 찰찌게 찌는법과 보관법

2017/07/12 - [뷰티,미용,건강/건강] - 7월제철음식 감자효능과 구입요령 이젠 좋은 감자먹을수 있다

2017/07/10 - [뷰티,미용,건강/건강] - 7월제철음식 호박부침개 비올땐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