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유익한정보

물놀이 렌즈착용법과 관리방법으로 소중한 눈 지켜요

by 친절한 울트라 2017. 7. 28.

안경을 쓴지 벌써 30년 지났고, 렌즈착용한지 벌써 10년이상이 되어갑니다. 수영이나, 물놀이를 워낙 좋아하는 저에게는 물놀이 할때 렌즈착용할까 아니면, 렌즈말고 돗수물안경을 낄까? 여러 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물놀이 할때나, 실내 수영장에서의 렌즈착용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텐데요. 어짜피 렌즈착용을 꼭해야겠다는분들은 꼭 필요한 방법이니 참고해주세요.

 물속에서 렌즈착용 안전할까요?


렌즈가격도 정말 비싸죠. 일회용 콘택트 렌즈 가격도 만만치 않은데, 이런 렌즈를 끼고 물속에 들어가게 되면 눈의 안전은 어떻게 될까요? 

사람들은 안전 불감증에 걸렸다고 합니다. 하면 않된다는데, 꼭 하고 싶은 충족감. 렌즈착용도 마찬가지입니다. 




물속의 오염도는 어떨까요?  

워터파크나, 실내수영장의 물속에는  대장균이나 박테리아 같은 세균이 모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속에서 남 모르게 소변을 보게되면, 결국에는 그 세균이 본인이 먹게 된다는것을 안다면, 그런 행동은 못할것입니다. 

수영장, 워터파크, 요즘은 바다 해수욕장에서도, 기생생물이 발견,, "가시아메바" 가 번식합니다. 세균에 감염이 되면, 결막염이나, 각막손상, 심하게는 백내장이나, 실명이 올수도 있습니다.  만약, 실내수영장에 다니시는분들은 손발을 항상 깨끗이 씻어주고, 렌즈 착용을 하고, 벗고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물놀이 렌즈착용해야 된다면 ?

올여름 휴가철에는 렌즈착용은 피하면 좋겠지만, 정말 불편한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죠. 결국엔, 워터파크에서, 해수욕장에서 렌즈착용을 많이 하는데, 이런 방법은 어떠신가요? 

1. 물안경 착용

일단 물놀이 할경우에는 눈을 보호하기위한, 물안경은 필수 입니다. 특히 렌즈착용을 하고 물놀이를 해야겠다면, 물안경 착용해주세요. 

2. 물놀이 할때 렌즈는 가급적이면 버린다. 

어떤 이유로든 물놀이하면서 렌즈착용은 안하는것이 좋습니다만, 만약, 물안경을 끼고 렌즈착용했다고 하더라도, 물안경을 닦고, 그을음등으로 물이 눈으로 들어가게 되면 세균은 들어가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세균에 감염된 렌즈는 다시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눈물용액약 준비한다. 

물속에서 놀다보면, 렌즈가 뻑뻑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땐, 눈물 용액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4.물놀이 다한후에 바로 렌즈를 뺀다

이건 절대로 안됩니다. 눈관리를 위해서, 물안경 (수경)을 끼고 잘 했는데, 마지막에 물안의 세균이 손에도 묻었는데, 눈에 안보인다고, 그냥, 렌즈를 빼게 되면, 결막염의 우려도 있으니, 손을 꼭 깨끗히 씻은후에 시간이 지난후에 빼는것이 좋습니다. 

5. 단시간만 착용한다. 

렌즈착용하고 물놀이를 장시간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착용하더라도 잠시만 끼는 쪽으로 하세요.


여름철  바캉스 떠나시는분, 좋은 추억을 만들기 위해 멋부리기 위해서, 렌즈 착용하는 것도 좋지만, 한번 시력이 떨어지던가 , 결막염이나, 각막염이 걸리게 되면, 정말 고생합니다. 눈이 부시고, 따끔거리고, 햇빛도 보기도 힘들고, 외출도 정말 힘들어집니다.

난시 교정 렌즈 착용하시는분들은 렌즈 착용하고 물놀이는 거의 안할것으로 보입니다만, 요즘은, 멋내기용 렌즈가 많기 때문에, 렌즈에 대한 기본 상식이 부족해서, 각종 눈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좋은추억 만들고, 안과다니면, 힘들어집니다. 눈은 정말 조심해야됩니다. 각자 알아서, 관리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