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1일 소금섭취량 줄이는 방법 어렵지 않다

by 친절한 울트라 2017. 7. 29.

1일 소금섭취량이 얼마나 필요할까요? 한국인의 1일 소금섭취량은 외국인에 비해 2~3배 섭취한다고 합니다.  오늘 하루 섭취량을 계산해보셨는지요? 1일 소금섭취량 5g(5000mg) =숟가락 2분의 1 큰술에 해당한다고 하는데, 2,~3배 섭취한다면, 정말 위험 수준으로 섭취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왜, 나트륨과다 섭취가 위험할까요? 


 소금 (나트륨과다 섭취) 위험한 이유는?

소금은 인간의 역사상 없어서는 안되는 음식중의 하나일겁니다. 원시시대부터 이야기는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데, 식물이나 동물을 먹기 시작하는 원시시대 부터, 염분섭취를 원해 왔습니다. 

선사시대에는 암염(소금)이 있는 장소를 중심으로 교역이 이루어졌다고 하고, 유럽이나 아시아에서 소금교환이나,  소금 교역이 활발해졌다고 합니다.  하물며 소금을 주고 노예를 사기도 했고, 돈이 없는 부모는 자기딸을 소금대신 파는일도  많았다고 합니다. 

소금은 시대 상관없이 정말 중요합니다. 다만, 섭취량이 많으면, 각종 성인병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되는데요. 특히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고혈압이나 심장병, 뇌졸중(중풍)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특히 이런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은것은, 서양에 비해서 하루 섭취량이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하루 섭취량은 5g 정도인데, 보통 12g 정도의 세계 보건 기구(WHO)에 나왔기 때문에, 싱겁게 먹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1일 소금섭취량 줄이는 방법은 이렇게 하면 될까요?

1. 삼겹살이나 육류먹을때

삼겹살 너무 맛있죠. 김치와, 콩나물 보기만해도 군침이 도는데, 김치도 염분이 많고, 콩나물도, 역시 염분이 많습니다. 고기를 먹을때, 쌈에다가 김치,콩나물, 쌈장을 듬뿍 먹게 됩니다. 쌈장을 안먹어도 고기의 맛을 즐길수 있을겁니다. 쌈장을 많이 먹게 되면, 얼굴이 붓는이유중 하나입니다. 

2. 국, 찌개 등을 먹을때

나라마다 음식문화가 있습니다. 국이나, 찌개 없으면 식사를 안하시는 분들도 계신다고 하는데, 국이나, 찌개를 먹을때는, 건더기만 먹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식사하면서 나트륨 줄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3. 소금 대신 천연조미료 사용

소금대신 천연조미료 사용함으로 나트륨사용량을 줄이면 됩니다. 된장찌개 맛이 부족할때 소금이 아닌 된장을 더 넣고, 카레가루, 된장, 간장, 고추장 대신에 멸치다시다, 천연조미료사용을 하면, 부족한 맛을 채워주면서, 건강에도 좋습니다.


4.음식은 간은 볼때  차가워진 후 간을 본다.

음식을 하다보면 부족한 간을 보게 되는데, 뜨거울때 간을 보기보다는, 정확한 간을 맞출수가 있습니다. 국에 밑간을 하는것보다는, 소스를 이용하거나, 찍어 먹는것으로 대신한다면, 소금섭취량을 줄일수 있을겁니다.

건강한 음식 잘 챙겨 드시고, 오늘하 루 소금 섭취량만 조금만 줄인다고 생각하면서, 식사만 하셔도, 건강해지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많이 될것입니다. 

소금섭취량 줄이는 방법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항상, 좋은 콘텐츠 발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