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8월 제철음식 포도 효능과 포도 고르는법

by 친절한 울트라 2017. 8. 4.

한여름 8월만되면 제철음식이 너무 많아서, 무엇을 먹어도 토실토실 살찔것 같습니다. 8월이되면, 포도등, 과일등이 많습니다. 포도, 복숭아, 옥수수, 수박, 자두, 참외 등이 있는데. 좋아하는 과일들이 많습니다.

8월 제철음식 삼복더위 원기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1년중에 가장 무덥고, 습하고, 입맛도 없을때, 더위에 지쳐서 원기회복하고 싶을때 먹게 되면, 정말 좋은 음식이 8월에 음식일텐데요.. 오늘은 포도의 효능과 포도 고르는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8월 제철음식 원기회복에 좋은 포도 효능은?

여름 제철과일중에서도 맛도 좋고 영양이 풍부하고, 단맛이 있는 포도는 눈이나 치아, 심장에 좋습니다. 포도는 먹는 방법도 여러가지로 주스나, 와인, 잼등으로 먹어도 맛있습니다. 

1. 포도 껍질의 효능

포도를 먹을때 껍질을 안먹고 알맹이만 먹는분들이 많은데. 볼때마다, 왜 포도를 먹을까 생각하곤 합니다. 포도는 껍질에 흰분이 보이는것은 (과분果紛) 같은것이 보이는것은, 많을수록 달고 맛있고 좋은 포도라고 합니다. 농약이 아니냐고 할수도있겠지만, 농약이 묻은포도랑 흰분(과분果紛)이 묻은것은 완전히 다릅니다. 비교사진이 없는것이 좀 아쉽지만, 농약은 좀 얼룩 무늬가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사실 보면, 구별하기 쉬울 겁니다.

포도껍질에는 영양분이 더욱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일에는 껍질에 많이 있는데. 포도만큼은 왠만하면 껍질도 함께 드시면 좋고, 알맹이도 통째로 씹어 먹는것도 좋습니다. 

알맹이는 치아가 않좋은분들이 힘들다고 하는데, 천천히 먹는다면 먹을수 있긴합니다.  포도껍질만이라도 드세요.. 드실땐 꼭 깨끗이 씻는것은 필수입니다.

2. 빈혈예방 및 개선

포도껍질이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껍질에는 철분이 많이 있어서, 빈혈예방에도 좋고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증강을 위해서도 포도즙이나,포도주스를 먹는것도 좋습니다.

3.독소배출

살다보면, 우리 몸속의 독소는 계속 쌓이게 됩니다. 음식을 통해서, 독소배출이 되고, 노폐물배출이 되곤 하는데. 포도가 독소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 부종이 많은분, 복부에 가스가 찬분들은 꾸준히 챙겨 드시는것도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4. 항암효과

요즘 암환자분들이 정말 많아지고 있습니다. 암환자분들의 전이 되는 속도록 억제해주는 효과가 많기때문에 많은 함암효과를 위해서 포도를 먹습니다. 우리몸속의 정상적인 세포가 바로 포도를 먹음으로 해서 돌연변이 세포로 변하는것을 예방을 해줍니다. 

특히 포도씨는 대장암 항암치료에도 효과가 높습니다. 포도씨도 먹는다면, 절대 버릴것이 없는포도네요.

5. 시력개선에 도움

비타민이나, 안토시아닌성분이 풍부합니다. 눈의 피로를 느끼거나, 시력저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렌즈를 끼고, 눈을 많이 사용.. 하루종일 컴퓨터 업무로 눈이 지칠때, 포도 챙겨 드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6. 노화예방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다고 했는데. 시력개선 뿐만아니라, 노화예방에 역할을 하는데. 피부가 거칠어질때도 포도주스를 만들어서 먹는것도 좋습니다. 

7. 체중조절 

포도는 칼로리가 낮은 과일입니다. 8월 제철음식으로 포도를 많이 먹는데. 여름철 원푸드 포도만 먹는것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칼로리는 낮지만, 당분이 많습니다. 칼로리 100g에는 60칼로리 ,포도 한송이 보통 300g 으로, 180kcal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분들에겐, 탄닌이라는 성분때문에, 장운동이 활발해져서, 소화도 잘되고 독소배출도 잘되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너무 과하게만 안먹는다면, 포도 다이어트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8월 제철음식 포도 고르는법

일단 맛있고 싱싱한것을 골라야 되는데, 쉽지 않을겁니다. 예전에 부모님에게 포도를 사다 드렸는데. 알이 굵어 보여서샀는데. 완전이 못먹을 포도, 부모님이 알려주신 고르는법을 듣고, 그이후론 맛있는 포도를 먹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1.알이 굵은것을 고른다.

포도는 탱글 탱글하고, 알이 굵어 보이는것이 좋습니다. 

2. 포도가지를 본다.

싱싱한것은 파란데, 오래되고, 맛이없는것이 포도가지가 말라있습니다. 중간중간에 포도알이 빠져있는것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3. 짙은색을 고른다.

포도색이 일단 짙은것을 골라야합니다. 겉에는 흰분(과분)이 많을수록 맛있고 달기때문에. 포도는 아래로 내려갈수록 단맛이 없는데. 포도 맨 아래부분 알을 먹었을때 단맛이 있다면,  맛있고 단것입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라고 합니다. 제철음식을 챙겨먹는것도 건강을 지키기 위함 인데요. 오늘 8월 제철음식 포도효능과 포도고르는 방법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개인적으로 워낙 좋아하는 과일이라서, 앞으로 다른 8월 제철음식 효능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