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수면 무호흡증 증상 원인파악하고 치료합시다.

by 친절한 울트라 2017. 8. 18.

잠을 잘때 코를 고는 습관이 있는데, 코를 골다가 갑자기 멈추어서, 혹시.. 하는 불안한 생각을 한적이 많을겁니다. 잠을자다가 갑자기 숨을 쉬지 않고, 다시 조금 지나서, 숨을 크게 몰아쉬면서, 본인도 모르는 이런 증상을 반복적으로 하는것을 수면 무호흡 증상이라고 합니다. 

옆에서 지켜보면 정말 무섭기도 한데요. 증상이나 원인과 왜 치료를 해야되는지 등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수면 호흡이 자유롭지 않은가요?


호흡을 자유롭게 한다는 것은 좋은 것입니다. 수면 호흡 또한 편안해야 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죠. 요즘은 혼밥, 혼술, 1인 가족이 늘다보니, 본인이 수면 무호흡 증상을  모르고 지내는 분이 많습니다. 

참 안타까운 일이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분들의 합병증이 많아진것이 현실입니다.  수면 호흡정말 자유롭게 하는것은 중요합니다. 





수면 무호흡 증상 원인은?


심한 코골 이 옆에서는 잠자는것은 겪어보지 못한분은 모를겁니다. 밤마다, 자는것이 고통 입니다.  회사일로 단체 생활을 한 적이 있었는데, 성별 상관없이 코골 이는 있구나 라는것을 알게 되었지요. 


밤만 되면, 코골 이가 심하다가, 수면 무호흡 증상을 보여서, 주의 사람들 모두 깨우기도 하고, 그러다가 제가 잠을 못이루고,  결국 잠을 설치고 낮에 꾸벅꾸벅, 또 밤에는 반복,, 정말 괴로웠었는데. 


나중에는 밉기 까지 하더군요. 감정개입 하면 않되지만, 그래도, 옆에서 지내는 사람의 수면 장애까지 오게 만든다면, 꼭 그 사람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말해주세요. 







증상 3 가지

1. 폐쇄형


잠자는 동안에 숨이 정지되는 것이 반복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몸은 자연스럽게 호흡하고 싶어도 갑자기  정지된 숨을 쉬기 위해서, 노력성 호흡을 한다고 합니다. 

즉, 이것이 반복이 된다면, 숨이 막힌상태에서 애를 쓰고 숨을 쉬려고 하다보면, 결국 몸이 망가지게 되는것은 당연합니다. 


2. 중추형

폐쇄형같이, 노력성 호흡하는 것도 힘든데. 이것을 중단시키게 하고, 혈액 산소포화도를 감소시키기 까지 한다고 합니다. 

결국 숨이 차고, 힘들어서, 잠을 제대로 잘수가 없다고 합니다. 가끔 열심히 코골 이를 하다가, 갑자기 숨이 멋고, 헐떡이다가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보신다면 됩니다. 


3.혼합형

위에서 말한 2가지의 조합형이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10초이상, 지속되는 수면 무호흡증 증상이 계속될때는 치료가 시급하게 됩니다. 






잠을 잘자는것도 정말 복인것 같습니다. 코골 이가 있는분 제가 이글을 쓰다보니, 이런 분들은 오히려 괜찮은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 




사망도 하나요? 


수면 무호흡증으로 사망하는것은 아니냐고 하겠지만, 아직까진. 수면 무호흡증 만으로 사망한것은 100% 확인된것은 없다고 합니다. 아직까진 0%로라고 말할수 있는데요. 

이것이 무서운것은 ,건강에도 너무 않좋고, 합병증으로 유발이 되기 때문이죠. 장시간 무호흡증 증상이 계속 될 경우에는 심혈관계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당뇨병이나, 고혈압,등,, 불면증까지, 합병증으로 인해서,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치료는 꼭 해야겠죠.


자면서, 숨이 멈추는 증상 대수롭게 여기고 그냥 지나칠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몽유병이나, 항상 피로한경우, 낮에도 계속 잠이 오는 경우, 이런 분들, 본인이 자가 치료하려고 하지마시고, 꼭 상담도 받아보시고 빠른 치료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