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핸드메이드

옷만들때 꼭 필요한 문진 집에서 간단히 만드는방법

by 친절한 울트라 2017. 8. 22.

옷을 만들어보신분이라면 문진이 뭔지 아실겁니다. 옷 만들때는 문진이라는것이 꼭 필요하죠. 문진(文鎭)은 옷을 만들때 패턴을 옮겨서 원단위에 놓고 그릴때, 움직이지 않도록 눌러둘때 필요한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문진의 모양은 다각형모양 ,정사각형모양 , 둥근모양에 바닥은 평평한 모양이 있습니다. 기본, 3개에서 4개정도, 좌우, 위,아래 이렇게 고정을 하면, 옷본을 뜰때, 사이즈의 변형없는 옷본을 뜰수가 있습니다. 




옷 만들때 재료를 구입을 하다보니, 사실, 안사도 되는것들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문진인것 같아서 , 만들어보았습니다. 너무 간단한것이라서요.  옷만드시는분, 미싱하시는분들은 한번 만들어보세요. 


이미지만 봐도 특별한 설명은 필요없을겁니다. 

천은 짜투리 원단을 사용하고, 돌, 가급적이면 납작한것도 좋습니다. 리본으로 할수있는 끈도 좋고 고무줄도 괜찮습니다. 


1. 돌을 준비

돌은 일단 너무 무거워도 않되고, 너무 가벼워도 않됩니다. 원단의 밀림이 심한 여름철 원단이나, 실크원단 같은경우에는, 납작한 돌이면 더욱좋고, 어느정도 무게가 있어야 됩니다. 


주의에 돌 구하기 힘들때는 이런 방법으로.....

다 먹은 작은 스팸통에 자갈을 넣어보세요. 요즘 다이소에서 자갈도 팝니다. 식물키울때 얹으라고 판매되는 것 이용하시고, 실리콘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굳어지면, 스팸통을 닫고, 천으로 감싸서 만드는 방법. 제가 만든 돌 문진 보다 더 튼튼할것 같네요. 



2. 자투리 원단이용

미싱을하시는분, 옷을 만드시는분, 남는것이 자투리원단일텐데요. 적당한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극세사, 검정색, 정전기가 심하거나, 레이스등은 피하는것이 좋겠죠. 



3. 돌을 감싼다. 

돌을 주어오게 되면, 먼지도 많을텐데, 깨끗이 씻어주세요. 천으로 감싸주면 됩니다. 






4.리본으로 튼튼하게 묶어준다.



5. 바닥이 평평한것이 보이고, 최대한 평평하게 잡아주면 됩니다. 



6. 위에는 정돈을 한다. 

예쁘게 정돈해서, 불을 이용해보면, 빈티지 느낌의 문진이 만들어집니다. 






7. 리본도 그냥 묶지말고 꿰메준다면, 시간이 지나도 절대 풀리지 않는다는점, 지금까지 몇년을 사용했는데, 그대로 인거 보면, 정말 만들때, 튼튼하게 만들어놓으면 좋을겁니다.






드디어 완성, 3개의 문진을 만들었는데, 1개를 더 만들고 싶은데, 돌을 찾으러 가야될것 같습니다. 아니면 스팸으로 한번 더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옷만들때 리폼을 하듯이, 굴러다니는 돌도 잘 확인한다면, 비싼 문진 살필요도 없습니다. 주변을  잘 살펴보면, 재활용할것이 정말 많은거 같습니다.  앙증맞아보이지만, 돌이라서 좀 떨어뜨리거나 하면 발도 다치니 주의 하셔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