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유익한정보

원룸구할때 꼭 체크해야될것

by 친절한 울트라 2017. 9. 26.


금수저로 태어나지 않은이상, 학생들, 직장인들의 원룸생활을 하시는분들 많으실겁니다. 특히 9월엔 대학생들 원룸 구하는분들이 정말 많은데, 처음 방을 구할때 체크도 않하고 방만 보고 계약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꼭 체크리스트를 정리 해 보기로 했습니다. 

학생들은, 혼자 독립적인 생활을 하시는분들 처음 방을 구할때 거의 처음에 실패를 하시는경우가 있습니다. 한번 계약하면 계약이 끝날때까지는 이사하는것이 쉽지 않으니 , 처음에 원룸구할때는 꼭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원룸을 구하는 분들이 시간이 많아서 여유롭게 구하지는 않을텐데요. 저도 예전에 원룸 구할때, 그냥 대충 살다가 큰곳으로 이사가야지 하는생각에 덥석 계약 했던적이 있었습니다. 이사 가자마자 후회를 너무  했던 적이 있는데요. 집이란, 결국 쉬는 공간, 휴식공간입니다.  편안하게 쉴수 있는공간, 환경인지 일단 체크는 기본이죠.  

그리고, 집은 계약은 쉬워도 집을 내놓을때 잘 빠지는 곳인지도 꼭 확인 해야만 됩니다.  여러가지 체크해야될것이 나열하면 정말 많은데요, 오늘은 가장 중요한 몇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원룸구할때 꼭 체크해야될것


1. 채광확인 

햇빛이 잘들어와서 그냥 지나칠수 있는데요. 남향이 가장 좋습니다. 원룸에서 남향이가격이 비싼 이유도 있겠지만 건강과 연관된 문제인만큼, 햇빛이 잘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창문이 너무 작거나, 창문을 열어놔도,바람이 안 통하는경우도 있거든요. 

화장실도 환기가 잘되는지도, 주방에 창문이 있으면 더욱 환기가 잘되서, 주방쪽 창문도 확인하면 좋습니다.


2. 방음,층간소음 

이건, 겪어보지 않은사람은 모릅니다. 밤이되면, 방음이 안되서, 옆집사람들 말소리 울림 너무 괴롭습니다. 요즘은 층간소음, 방음이 않되서 서로 이웃간에 싸우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을 볼때는 낮에도 확인하고 밤에도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주인들은 양해를 구하고 밤에도 방을 한번더 보자고 말해보고, 꼭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 


3. 교통편 확인 

학교를 다니면, 학교근처에 원룸을 구하게 되겠지만, 학교와 좀 떨어진곳이라도 교통이 편리한곳, 환승을 많이 한다면 불편할 겁니다. 지하철, 버스, 마을버스 노선도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 


4. 치안상태문제

여성이나, 남성, 청소년 상관없이 치안상태는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밤길이 안전한지, 동네의 치안상태도 확인도 하고, 동네치안문제도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원룸에있을때 도둑한번 들어와서, 잠못자서 병났던적이 있었기 때문에, 방구할때는 주변 cctv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도 알아본다면  좋을것같습니다.


5. 수압상태, 가스 확인

원룸구할때 지나치기 쉬운것이 바로 수압상태 같습니다.  주방, 욕실, 세면대, 세탁실,, 수압확인할수 있는것은 모두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사가자마자, 아차, 이것을 ... 그땐 늦은거죠.. 수압이 의예로 약한곳이 많다는것도 확인하세요. 

특히 화장실물이 약한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화장실 고무벨브도 확인하고 고쳐주는지도 확인하세요.




6. 공과금, 관리비 확인

일반적으로 원룸 구할때, 원룸촌이나, 빌라, 다세대주택에서 원룸이용을 하게 되는데요. 관리비는 얼마인지, 수도비는 n/1계산 했을때 얼마정도 나오는지 꼭 확인해야됩니다. 말만 믿지 말고 가급적이면 영수증 확인을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7. 도배상태, 곰팡이 상태확인

일시적으로 곰팡이제거만 한경우도 있을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굉장이 많은곳은 장판을 들어올려보면, 습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주인이 보여주는 장판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확인해보면, 우연찮게 확인 할수도 있을 겁니다.  겨울에 결로현상이 있었다면, 창문주의를 잘 살펴보면 습한것이 보일겁니다.. 그리고, 주변 시장이나, 장을 볼수 있는지도 알아보세요.

8. 주차장시설 

주차를 해야된다면, 주변에 불법주차를 매번 할수도 없는일, 주차시설이 있는지도 꼭확인하세요. 원룸촌주변에, 주차시설이 부족한 곳이 많이 있고, 도로에 대충 세워둔다,, 이런것보다, 확실히 주차공간여부를 확인해보세요. 무료주차도 안전하게 할수있는곳도 의예로 많긴하지만, 없다면 불편할겁니다. 


9. 보일러상태 확인한다. 

요즘은, 난방비도 예전처럼 비싸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교체된 보일러 같은경우는 고장도 적고, 가스비도 적게 나오느데, 오래된것은 가스비에 놀라게 됩니다. 그럼, 겨울철 굉장히 고생하게 됩니다. 

10. 주변 식당가 번화가인가?

주택가와 식당가 번화가가 많게 되면, 밤에 집주변의 소음으로 괴로울겁니다. 처음에는 친구들과의 약속이 용이해서 만나게 되지만, 그것도 몇번 하면, 지겨워지죠.. 

가급적이면, 좀 떨어진곳이 좋고, 너무 멀지 않은곳에 맛집이 있다면 그것도 불편할겁니다. 이런곳 식당가, 번화가와, 주택가가 조금 떨어지면서도 가까운곳은 좋은곳이기도 합니다.



11. 방충망이나, 샷시도 꼼꼼히 

방충망이 망가진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샷시 설치를 오래된 경우에는  불안하게 됩니다. 다른것은 좋은데, 원룸 구할때 이런부분이 걱정된다면, 꼭 주인에게 상의해보세요. 말하면 고쳐주지만, 입주한 후에는 어려울겁니다. 


원룸구할때 그냥, 혼자만 살기 편한곳이라고 대충 구경하지 마세요. 사실, 원룸촌에 가면, 거의 비슷비슷해보입니다. 

좋다고 당장 계약하기 보다는, 여러군에 구경해보고, 낮과 밤, 주변환경, 소음,방음,그리고 주인이 너무 불친절한지도 꼭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당장 계약 할것 같지만, 계약을 하더라도, 본인은 신중하게 확인해보고 계약해도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