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유익한정보

종합소득세 단순경비율 신고했어요 (간편장부)

by 친절한 울트라 2018. 5. 18.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죠. 개인사업자, 프리랜서분들은 5월달만 되면, 꼭 해야 될일이죠.  단순경비율로 간편장부 대상자인지 확인하시고, 편하게 집에서 홈텍스로 신고를 해도 되지만, 처음 종합소득세 신고하시는 분들은, 살고 있는 동네의 세무소에서, 종합소득세 신고하면 됩니다. 2018년 종소세 신고 5월달 지나지 않도록 꼭 하세요. 








종합소득세 단순경비율 간편장부 집에서 해보세요. 


홈텍스 이용하는 것 사실 쉽지 않을 겁니다. 국세청에서 서류가 하나 오면, 뭐지.. 하시는 분들, 처음으로 종소세신고하기가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은, 제가 알려드리는 것만 체크 하시고 한번 해보세요. 





프리랜서 단순경비율 신고대상인 경우

이렇게. 프리랜서, 개인사업자등록, 즉, 3.3%의 세금을 내는 경우에는, 5월달 신고대상이 됩니다. 아프리카BJ, 재태크하시는분, 학원강사, IT프리랜서, 트레이너, 보험설계사, 부동산, 분양대행, 카드모집원 ,자동차딜러, 화장품판매원, 행사요원, 나레이터등 3.3% 정확히 세금을 냈다면,  신고대상이 됩니다. 



혹시,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서, 혹시 세금을 내는것은 아닐까 걱정되시는 분들,, 혹시, 수입이. 어느정도 인지 모르겠지만, 신고된 금액이, 3천만원, 4천만원정도면 거의 단순경비율일겁니다. 

저도 5천이 안되어서, 항상, 단순경비율 간평장부 신고 대상였는데요. 정확한것은, 5월달 국세청에는 날아오는 서류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워낙 바빠서 홈텍스에서 신청하면 간단한데. 그냥, 회사 근처라서, 바로 세무소에서 신청했습니다. 너무 간단해서, 방문하자마자, 신청하는 시간은 몇분도 안걸린다는,, 아주 간단합니다.



요즘 1인가구가 많아져서, 부양가족도 없고, 일반적으로 혼자 생활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데요.. 만약,, 납부할 세액이 -316,404 이렇게 보인다면, -를 빼고 316,404가 환급받게될 금액이라고 합니다.



국세청 홈텍스에서 로그인해서 신청할 경우엔

=>따로 기입할 내용은 없습니다. 금액만 확인하고 바로 신청하면 됩니다. 납부할 세액만 입력하면 신청은 끝.. 




설명은 오히려 복잡할 수도 있겠지만, 단순 경비율 말 그대로, 단순하게 신청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모를때는, 세무서방문한다면 무료로 바로 신청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