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유익한정보

의약품 버리는 법 남은약은 약국에서

by 친절한 울트라 2017. 10. 15.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의약품은 종류도 많고, 정말 다양합니다. 비싸게 구입하고, 선물받은 귀한 약들을 챙겨먹지 않고, 유통기한이 훌쩍 넘는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건강기능식품을 드시는 분들이 상자를 버리고, 유통기한을 확인을 못해서, 기한이 넘은경우 복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유통기한은 꼭 지키셔야합니다. 

남은약, 조제받아서, 먹지 않은 약들이나, 연고등 어디에 버려야 될지 정리 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의약품 버리는법 이젠 약국으로 가져오세요.


환경부, 보건복지부등에서, 이런 포스터를 내걸었는데, 아직도 먹다 남은 약이나, 연고등을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은거 같아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같기로 했습니다. 

잘못먹으면, 상하고, 오염된 약, 길거리에서 고양이들, 강아지들, 이 휴지통에서 먹을수도 있기 때문에, 잘못먹으면 독이될수도 있습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약국으로 들고 오세요. 

여러군데, 약국에 남은약, 못먹는약, 유통기한이 지난 건강기능식품등을 들고, 약국에 버리러 갔는데, 인상을 찌푸린다는 약사들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환경부,복지부등에서 폐의약품수거함이라고 만들어 놓은것이고, 약은 안전하게 처리되어야 되기때문에, 약국에서 인상을 찌푸리는 행위는 사실 있어서는 안됩니다. 

혹시 그런 경우에는, 다른 곳에 가서 편히 버리는것이 좋겠네요.



유통기한 지난 약 의약품 버리는 방법

1. 캡슐안에 들어있는것은 모두 약만 따로 꺼냅니다. 약국에 가서, 약을 분리하는것도 눈치 보일수 있으니, 미리 집에서 분리하고 들고 가는것이 좋을겁니다.

2. 먹어야될지 말아야될지 궁금한 약은

약국에가서 꼭 먹어도 되는약인지 아닌지 꼭 물어보신후에 먹는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유통기한이 지나고 보관상태가 양호하다고 하더라도 버리는것이 좋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유통기한이 지난것은 결코 건강에 도움이 않됩니다. 그냥 버리는것이 좋습니다.



아이들, 반려견이 있을때는 안먹는약은 바로 바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나중에 먹어야지 하고 모아둔것을 먹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보관은 잘 할수도 있겠지만, 잘못먹게 되고, 급한 응급상황이 되면 먹는경우도 있습니다. 하루정도는 "못먹는약 정리하는 날"을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의약품 버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처방받은 약들은 꼭 잘 챙겨드시고, 건강기능식품도 있다면, 기한내에 잘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약이 아깝다고, 유통기한 무시하고 드시지 마시고,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는것이 좋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