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시사

20년후 앞으로 사라질 직업

by 친절한 울트라 2017. 6. 28.


4차산업혁명이 향후 10년이면 본격화될것 같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지금, 아이들에게 향후 꿈이 무엇이냐고 할때는 연예인,스포츠선수등,, 과거와는 정말 많이 달라진것을 볼수 있는데요. 지금 아이들 초등학생때부터 걱정이 많다고 합니다.  그건 바로....4차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과 기계화가 되고, 평균수명이 100세가 된다고 하고, 평생 60년~70년정도 일을 하는기간이 늘어나기때문에, 여러가지로 걱정이 많다고 합니다. 제가 어릴땐. 꿈만 갖고, 공부만 열심히 해서, 훌륭한사람되고, 공부잘하면 된다고 했었던 그런때가 있었는데, 지금 아이들에겐 꿈같은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인공지능과 기계화발달 4차산업혁명은 앞으로 가속화되어 본격화 될텐데 필자도 준비를 어떻게 해야되는지 잘모른다는 표현이 정확한거 같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상식도 부족하죠. 그래도 꼭 알아야될것이 앞으로 사라질 직업이 어떤것들인지 파악하는것도 우리젊은이들이 알아야되고  준비해야 되는일 같습니다.

20년후 앞으로 사라질 직업

10년후 20년후 앞으로 사라질직업이 얼마나 될까요?

( UN미래 보고서) 에 의하면 2030년까지 20억개의 일자리가 소멸이 될것이고, 현존하는 일자리 80%가 사라진다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20억개 일자리 정말 많이 사라지는것 같습니다.



싱귤래리티 서밋 미래학자의 앞으로의 미래모습에서 사라질 10대직업을 말해주었는데요, (택시,버스, 트럭운전사, 우버 운전사, 교통방송 리포터, 렌터카회사, 자동차딜러, 보험대리인, 재무상담사,콜센터상담사, 중장비운전사.) 이렇게 10대 직업을 손꼽았습니다.  그외 일부직업중에 요즘, 오프라인매장은 이미, 온라인매장에 밀리기 시작했고, 오프라인 매장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직원들도 많이 줄어들고, 있는 상태입니다. 

증권이나, 텔레마케터, 금융분야도 점점 무인화 시스템으로 가고 있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얼마전 온라인 인터넷은행 24시간 K뱅크(kbank) 오픈처럼, 은행도 이젠. 무인시스템으로 충분히 거래를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하는일 기계를 넘어서 인공지능으로 본격화되고 있기때문에. 이젠, 컴퓨터는 기본으로 해야되고, sns도 역시 기본적으로,, 해야되는것 같습니다. 해야되고 배워야할것들도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가장중요한것 중 하나,, 얼마전 촛불집회를 했었던 이유가 바로 정치인 때문였습니다. 한명의 정치인도 아닌 어떤 개인으로 인해서, 나라가 온통 정신없었죠.. 우리나라에서 정치인들도 앞으로 사라질 직업이라고 말합니다. 

세계미래보고서에서 2030~2050년이 되면, 온라인을 통해서 민주주의가능하다고 정치인은 따로 필요없다고 합니다. sns를 통해서, 촛불집회장소에 몇십만명이라는 기록적인 숫자,, 모일수 있었던것이 sns의 위력임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충분히 민주주의를 온라인을 통해서 가능하다는것은 보여준 예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4차산업혁명은 오지말라고 해도 올것이고, 없어지는직업과 생겨나는직업도 있을것입니다. 이젠. 각자, 현명하게 준비하시는것도 필요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