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칫솔보관하는방법과관리방법에 따라 치아건강이 좌우된다.

by 친절한 울트라 2017. 5. 13.



사진의 아이가 양치질을 하는모습이 정말 귀엽네요. 매일 사용하는 칫솔보관은 잘하고 계신가요? 우연히 회사에서 양치질을 하다가, 동료의 칫솔보관하는모습보고 문득 오늘포스팅은 칫솔보관잘하는법은 꼭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칫솔보관방법알아보기



1.양치질후 관리는 양치질을 한후에는 남아있는 치약이나 이물질이 있습니다. 저도 예전엔 그런적이 있지만, 이물질같은경우엔 꼭 깨끗하게 닦아주셔야 됩니다.이물질같은경우. 치실이나,치간칫솔을 이용해줍니다. 이 사이사이에 낀 이물질 어렵지 않게 빠지게 됩니다. 칫솔로 했을경우에는, 잇몸상처나,치아표면이 미세하게 깨지고 약해질수 있습니다. 양치질후에는 꼭 이물질을 제거를 하고, 물로 깨끗하게 씻어서 보관하셔야합니다.


2.프라스틱통안에 보관은 NO(절대 금물) 저도 예전에 이렇게 보관했습니다. 일부러 프라스틱칫솔통을 구입도 했고, 생각해보니 칫솔통은 닦지도 않고 항상 습한상태로 만들어놓고, 칫솔은 젖은상태로 보관을 했더라구요. 세균번식은 습한곳에서 번식하는데. 왜 이런곳에 보관했을까 섬뜩하더라구요. 눈에 안보이는 세균 먼지야 씻으면 되겠지만, 세균이 물로 닦이는것도 아니죠. 꼭 통풍이 잘되는곳에 보관하세요.





3.통풍잘되는곳 보관 통풍잘되는 화장실에 욕실에 보관하면 되겠다싶었는데. 특히 화장실과 칫솔보관을 함께 하시는경우가 있더라구요. 어떤 분들은 좌변기 뚜껑 위에 칫솔보관하고, 사용하는것을 보고, 바로 양치질을 하던데.. 변기뚜껑은 거의 닫지도 않은상태에서, 개인적으로 겁이 나기도 하고, 세균번식이 정말 잘되는 화장실 그것도 좌변기 바로 근처, 이것만은 피하셔야 될것같습니다. 변기에서 물내릴때는 세균들이 마구마구 나온다고 합니다. 세균 구름이라고도 말하는데요,,,,, 그래서 변기뚜껑이 있는것입니다. 꼭 물내릴땐 뚜껑을 닫으시고, 가급적이면, 양치후에는 칫솔은 꼭 화장실 밖에 보관해두세요. 



4.칫솔관리방법은 양치질이후에. 물로 씻어두면 좋겠지만, 정기적으로 소독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칫솔의 세균번식은 그냥은 막을수없기때문에, 꼭 칫솔소독이 필요합니다.시중에는 칫솔 소독제도 많이 있지만, 집에서 손쉽게 사용할수있는 베이킹소다를 이용해도 됩니다, 칫솔을 담가두고,담가두신후에 칫솔들끼리 부딪치지 않게 ,습하지 않은곳에서 보관해주세요. 아마 깨끗하게 소독된 칫솔로 사용할때느낌은 전혀 다르실겁니다. 





칫솔보관방법과관리방법에 따라 치아건강이 좌우될수도 있기때문에 깨끗한양치질할수있도록 각자 신경쓰는것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양치후보관,칫솔세균번식방지를 위한 소독, 보관할때. 화장실,변기에서는 최대한 멀리멀리, 꼭 통풍이 잘되는곳에서 칫솔을 세워서 뽀송뽀송해질때까지 말렸다가 사용하시고, 가장 중요한것은, 정기적으로 칫솔교체를 한다면, 3개월씩, 치아상태에 따라서, 1달도 좋고, 2달도 좋고, 정기적으로 교체를 해줘야합니다. 양치질이 중요한것처럼 이젠 칫솔보관도 중요합니다. 

오늘  보관법 관리법이 도움이 되셨나요?